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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망의 는 한동안 되었다. 대답하지 무슨 깬자유주의 경제학자 루트비히 폰 미제스는 자신의 유명한 논문 <사회주의 공동체의 경제계산>에서 “시장 가격이 없으면 어떤 생산 방법이 더 효율적인지, 어떤 자원을 어디에 써야 하는지를 판단할 경제계산 기준이 없어 합리적 자원 배분이 구조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맞서 오스카르 랑게 같은 마르크스주의자는 계획 당국이 시장 시뮬레이션을 통해 계산된 행정 가격을 제시하고, 수급 불균형이 발견되면 다시 행정 가격을 갱신하는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효율적 자원 배분이 가능하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미제스는 이런 랑게의 주장을 ‘시장 흉내 내기’라고 칭하며, 마치 아이들의 전쟁놀이가 실제 전쟁에서 통하지 않는 것처럼 사회가 복잡해질수록 시장 흉내 내기는 작동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행정 가격에 따 흥국증권 른 시장 흉내 내기가 결국 실패에 이른 역사적 사례는 적지 않다. 과거 소련이 좋은 예다. 소련의 통제경제는 초기 산업화 시기 매우 효과적으로 작동했지만, 경제가 점차 커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중앙 당국의 정보력 한계와 통제의 사각지대가 커져 결국 실패로 이어졌다. 시장의 자생적 조정 기능을 인위적으로 대체하려는 시도가 장기적으로는 비효율과 왜곡을 낳을 수밖 대출 갈아타기 에 없다는 점을 보여준 것이다. 우리나라 전력시장의 형태인 변동비 반영 시장이 바로 미제스가 말한 시장 흉내 내기를 닮아가고 있다. 전력거래소가 인위적으로 계산한 수요 전망과 발전소별 원가에 근거해 산정하는 도매 요금이 랑게가 제안한 행정 가격과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변동비 반영 시장은 전력시장이 비교적 단순하던 과거에는 경제급전 원칙, 대출금리인하요구권 총괄 원가 보상 원칙 등을 지켜가며 일정 수준의 수급 안정에 이바지했다. 하지만 지난 20여 년 동안 발전설비는 거의 세 배가량 늘고, 다양한 형태의 발전사가 수천 개로 늘어나 현재와 같은 시장 흉내 내기 운영 방식으로는 더 이상 시장의 효율성은 물론 공정성도 확보하기 어려워졌다. 미제스의 예상대로다. 가격 형성 원리가 불투명하고 보상 토지담보 체계가 합리적이지 않으면 시장은 효율성과 신뢰를 잃는데, 현재 전력시장의 처지가 딱 그렇다. 같은 전력을 공급해도 누군가는 뜻밖의 횡재 수익을 올리고, 누군가는 수긍할 수 없는 손실을 강요받는 일이 반복되는 불공정한 거래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재생에너지 비중이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재생에너지의 변동성 관리는 안정적 수급 관리의 핵심이 차량유지비기준 된다. 우리나라는 이미 재생에너지 비중이 10%를 넘어섰다. 재생에너지의 변동성을 메워주는 가스 발전 같은 유연성 전원의 즉시 대응력과 시스템관리자가 시행하는 강제 출력 제한 조치의 중요성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당연히 적절한 보상이 주어져야 한다. 하지만 현재 시장 흉내 내기 형태의 전력시장에서는 아무런 보상이 주어지지 않는다. 예측 불가능한 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 중화하기 위해 대기 중인 유연성 전원이나 불시에 가동 중단 명령을 받는 발전소는 사실상 손실을 강요받는 꼴이다. 당연히 이런 불합리는 유연성 전원의 신규 투자를 위축시키고, 결국 미래 전력 수급 불안을 심화한다. 현재의 전력시장이 시장 흉내 내기 함정에 빠진 것은 도소매 시장의 경쟁 도입을 목표로 2001년부터 시작된 전력산업 구조 개편이 2004년 1단계에서 돌연 중단됐기 때문이다. 이제라도 전력산업 구조 개편을 재개해 시장 본연의 모습을 갖추게 해야 한다. 불변즉퇴(不變則退), 즉 변하지 않으면 결국 뒤처질 수밖에 없다. 제자리에 머무르며 변화에 둔감하다면 결국 비효율과 부조리가 쌓일 뿐이다. 전력시장 또한 예외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