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은 트롤퉁가Trolltunga 절벽 끝, 악마의 혀처럼 뻗은 바위 위에서 사진을 찍고 싶어 했다. 아내는 오래전 나와 한 달 동안 함께했던 배낭여행에서 북유럽을 가보지 못했던 아쉬움을 늘 간직하고 있었다. 두 마음이 단숨에 하나로 모였다. 우리는 망설임 없이 결심했다. "그래, 이번엔 노르웨이에 가보자." 여행 준비를 하며 모니터 화면 위에서 펼쳐본 지도와 사진들을 통해 노르웨이라는 나라의 모습을 조금씩 알게 되었다. 오래전 빙하시대가 끝나면서 녹아내린 얼음이 만든 깊은 골짜기. 그리고 그 사이로 흘러든 바닷물이 피오르드라는 장엄한 풍경을 만들어냈다는 것. 이 나라를 여행하려면 긴 독도사랑학생부금 도로를 달려야 하고, 드넓은 자연 앞에서는 인간의 발걸음이 얼마나 작은지 다시금 느끼게 된다는 것. 장엄한 자연을 만나려면 긴 도로와 터널을 함께해야 한다는 것. 이곳의 풍경은 '편리하게'가 아니라 '기꺼이' 다가가야 만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다 우연히 마주친 한 권의 하이킹 가이드북이 시선을 사로잡았다. 표지에는 가느다란 능선을 사이에 두고 두 개의 호수가 맞닿아 있는 풍경이 담겨 있었다. 그곳의 이름은 '베세겐 Besseggen'이었다. 일주일 정도의 빠듯한 일정 중 하루의 시간을 내어 베세겐 하이킹 트레일을 해보기로 마음먹었 근로자전세자금대출자격 다. 오슬로에서 네 시간 남짓 달려 도착한 요툰헤이멘국립공원Jotunheimen National Park의 초입은 이미 한 폭의 그림이었다. 끝없는 초원, 바람 한 점 없는 호수, 그리고 그 곁에서 시간을 잊은 듯 앉아 풍경 속에 머물러 있는 캠핑카 여행자들. 고요한 풍경을 보며 마음에 여유가 가득 찼다.
하룻밤 머물기 위해 인근 호수 옆 로지lodge에 도착했다. 리셉션의 직원은 친절하게 작은 안내서를 건네주었다. 베세겐을 둘러보는 여러 코스 중, 페리를 타고 시작하는 가장 인기 있는 루트를 추천해 주었다. 대중 은행별 적금 금리 교통으로의 접근에 제약이 많아 사전 예약이 필수라는 조언을 덧붙였다. 다음날 아침 일찍 제일 먼저 출발하는 페리를 타기 위해 선착장 앞에 도착했다. 짙은 안개가 호수를 감싼 선착장에서 첫 배를 기다렸다. 카페 창가에 앉아 모닝커피를 마시며 유리 너머로 호수를 바라보았다. 호수 위에는 파란 하늘이 반사되어 보였다. 한 편의 풍경화 같았다.
베스트바네호수.
30분 남짓 페리를 타고 이동해 트레킹을 시작했다. 우리가 고른 루트는 선착장에서 시작해 총 14km의 거리, 1,000m의 고도를 오르내리는 비교적 난이도가 있는 코스였다. 옌데Gjende호수와 베스트바네Bessvatnet호수를 지나는 길이다. 능선을 따라 오르면서 뒤를 돌아보니, 어느덧 옌데호수의 에메랄드빛은 아래에서 반짝이고 있다. 위쪽 능선 너머로는 베스트바네호수가 차갑고 푸른 얼굴을 드러냈다. 걸음을 멈추고 호숫가에 발을 담그며 잠시 더위를 식혔다. 아들은 잔잔한 호수에 물맷돌을 던졌다. 차가운 물에 뛰어들어 몸을 식히는 사람들도 있었다. 자유로움이 느껴지는 순간이었다. 끝없는 능선을 걸으며 조금씩 다가오는 정상의 풍경이 마음속에 차곡차곡 쌓여 갔다. 암릉 구간을 오르며 아찔함을 느끼는 순간도 있었지만, 잠시 쉬면서 뒤를 돌아보면 마주하게 되는 신비로운 자태는 어떤 걱정도 잊게 만들었다. 두 호수가 빚어내는 풍경은, 지금껏 살아오며 본 어떤 장면보다도 더 선명하고 강렬했다. 두 빛깔의 호수를 동시에 바라보며 걷는 길 위에서 나마저 풍경의 일부가 되어 버린 듯했다. 사진 한 장에 담기에는 너무나 광활하고, 말로 표현하기에는 너무나 벅찼던 풍경이었다. 여행이 끝나고도 내 마음속에는 여전히 노르웨이의 숲과 호수가 남아 있다. 언젠가 다시 그 고요하고도 장엄한 풍경 속으로 돌아가기를 꿈꿔본다. 월간산 10월호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