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주5일제 인천이라는 도시는 서해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접경수역을 품은 인천은 바다가 열렸을 때 다른 국가(문명)와 교류의 통로가 됐다. 인천 앞바다는 역사적으로 중국 등 동아시아 세력이 한반도와 만나는 접점이었고, 한국전쟁 이후에는 남북의 경계수역으로 전 세계의 비상한 관심을 받는다. 이 도시는 국제관계의 양상에 따라 도시의 흥망성쇠가 결정돼 왔다. 서 중고차 할부 계산기 해에서 해상무역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평화가 정착했을 때 빛을 발했지만, 바닷길이 막히면 ‘닫힌 도시’로 가라앉았다. 도시 인천의 성장과 번영을 희구하는 이들이 하나같이 평화체계 정착을 얘기하는 이유다. ■ 인천의 접경성 그리고 바다 ‘인천항사(史)’의 시작은 “인천의 운명이 바다에 달려있다”로 시작된다. 인천항만공사(IP 중개업체 A)가 2008년 펴낸 이 책은 인천의 역사를 바다를 중심으로 서술한, 당시로서는 보기 드문 시도였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었다. ▲백제시대 인천~덕적도~산둥~산둥반도 해상루트 출발점이 현 연수구 능허대였고 ▲고려시대 영종도는 대중국 무역항으로, 강화·교동도는 해상교통 중심지로 기능했지만 ▲중국 명청시대 해상무역을 막은 해금(海禁)정책으로 조선시대 인천은 자급 신혼부부전세자금대출 연장 자족 농촌사회에 머물렀고, 강화도는 섬 전체가 요새화됐다. 구한말 이후 인천항은 외세에 의해 강제로 열린 한계를 갖고 있지만, 국제항구로서 면모를 일신했다는 사실을 부인하기는 어렵다. 한반도 남북으로 군산항과 진남포항으로 여객·화물항로를 운항하면서 중국 상하이·다롄과 일본 오사카·나가사키를 국제항로로 연결했다. 일제강점기 인천항 총무역액은 jlpt고사장 40배 이상 증가했고, 8·15 해방 직후 한국 총수입의 90% 가량을 인천항이 담당했다. 한국전쟁 이후 막힌 서해는 1990년대 한중수교와 북방외교로 활기를 되찾았다. 2000년대 ‘남북화해 무드’ 이후 인천항은 북쪽으로 항로를 열기도 했다. 인천은 인천국제공항 개발,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에 힘입어 ‘공항-항만-송도국제도시’를 잇는 ‘트라이 포트(Tri-Port)’ 전략을 세웠다. 인천이 외부 힘을 빌리지 않고 스스로 관문 역할을 개척해 나가는 시기였지만, 인천의 내부 동력 상실 그리고 남북관계 악화 등 외부 조건의 변화로 그 꿈을 이루지 못했다. 안타깝게도, 2025년 현재 인천은 바다를 향해 뻗어 나가지 못하는 닫힌 도시에 가깝다. ■ 남북관계 회복 없이 서해 평화는 없다
2006년 8월 북한 수재민 구호 물품(1억2천만원 상당)을 컨테이너 8대에 나눠 실은 트레이드포춘호가 인천항에서 출항했다. 인천항은 전국에서 남포항로가 개설된 유일한 항구로 개성공단 수출품 해외 선적뿐 아니라 대북 인도적 지원 창구 역할을 담당했다. /인천항만공사 제공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6월 취임사에서 “아무리 비싼 평화도 전쟁보다 낫다”면서 “싸워서 이기는 것보다,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이 낫고, 싸울 필요가 없는 평화가 가장 확실한 안보”라고 말했다. 또 “북한과의 소통 창구를 열고 대화 협력을 통해 한반도평화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취임 후 일관적으로 대북 유화 메시지를 내고 있고 일부 행동으로 옮겼다. 강화도 주민의 피부에 가장 와닿은 건 ‘대북 확성기 전면 철거 조치’였다. 우리 정부가 확성기 방송을 중단하고 아예 철거한 이후, 강화도 주민을 밤낮으로 괴롭히던 북한 ‘소음공격’이 사라졌다. 이 대통령의 유화 메시지에 북한의 화답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오히려 우리 정부에 대한 비난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남북관계는 국내외 여러 요인이 복잡하게 얽혀 있어 쉽게 풀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 이 대통령 말처럼 “엉킨 실타래를 풀듯” 시간을 두고 신뢰를 회복해야만 대화채널이 열릴 수 있다. 현 시점에서 낙관적 전망은 금물이지만, 접경도시 인천시민들은 연평도 포격과 연평해전 등을 가까운 거리에서 겪으며 서해 평화는 남북관계 회복 없이는 이뤄질 수 없다는 사실을 체감하고 있다. ■ 남북 해상교역의 황금기 겪은 인천항
서해평화벨트 기대감 컸지만 2010년 5·24조치로 중단 이재명 대통령 취임사서 “평화가 가장 확실한 안보” 대북확성기 전면 철거 등 대북 유화 메시지 행동으로 과거 열강 전장서 2000년대 후 ‘창구’ ‘교량’ 역할 자처 “국가와 국가 잇는 연결망 과제… 세계 보는 눈 필요”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까지 인천항은 국내 남북 해상교역의 중심 항구로 기능했다. 1998년 8월24일 한성선박이 인천~남포항로에 3천t급 컨테이너선을 첫 취항해 원단 등 가공원료를 싣고 떠났다. 1995년 부산~나진항로가 동해상에 개설된 이후, 서해상 첫 남북 교역 항로가 열린 것이다. 인천~남포항로는 삼선해운, 한성선박 등을 거쳐 2002년부터 국양해운의 트레이드포춘호가 투입돼 매월 4차례 운항했다.
통일연구원이 낸 ‘남북 물류·운송 활성화 및 협력방안 연구’(2007년)를 보면 20~30년 전 남북교류가 활발히 이뤄지면서 성장세를 유지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특히 바닷길을 통한 남북 수송 물자는 1994년 이후 매년 30% 성장했다. 2005년 이후에는 국내 ‘모래파동’ 영향으로 북한산 모래수입이 크게 늘었다. 2007년 기준 남북 선박 왕래 척수는 연간 2천250척이었다. 남북 해상수송 선박 입항 척수가 많은 항만은 국내에서 인천항, 속초항, 묵호항 순이었다. 인천항은 남북 해상교역의 최적지로 평가받았다. 인천연구원이 2008년 낸 ‘남북 경제협력 확대에 대비한 인천지역 물류분야 대응방향’에 따르면 인천~남포 항로 거리는 393㎞, 인천~해주는 220㎞에 불과했다. 당시 개성공단에서 생산된 물품 물류비도 인천항 해상운송이 경쟁력이 높았다. 40TEU 기준으로 개성공단~도라산~의왕~부산항 육로 물류비는 108만원이었는데, 개성공단~육로~인천항~해상운송~부산항 물류비는 88만원이었다. 인천시는 해로뿐 아니라 공항과 육로를 통해 인천과 북한을 연결하는 구상을 갖고 있었다.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인천시는 ‘영종~강화~개성공단’ 연결 도로 개설을 회담 의제로 삼아줄 것을 정부에 건의하기도 했다. 2007년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 경제협력 활성화에 대한 낙관적 전망이 많았다. 특히 서해평화협력 특별지대 조성에 대한 기대감이 컸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당시 교수, 연구원, 기업인, 금융전문가, 투자분석가 378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서해평화협력 특별지대 설치가 가장 기대된다고 응답한 비율이 36.0%로 가장 높았다. → 그래프 참조
2000년대 인천에서는 남북경제협력 활성화가 곧 인천의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란 판단으로 ‘서해평화벨트 조성’에 대한 기대감이 컸다. 하지만 2010년 정부 5·24조치로 남북교역은 중단됐다. 인천~남포항을 매달 3~4차례 운항하던 트레이드포춘호는 2012년 폐선됐다. ■ 성장의 바람은 서해에서 불어온다
이인석 前 인천연구원장. /경인일보DB
인천은 ‘개항도시’로 정체성을 내세우지만, 인천의 개항은 아직도 140년 전 과거에 머물고 있다. 인천 앞바다는 오랜 기간 동아시아 교류의 장이었고, 19세기 들어 세계 열강이 패권을 다투는 전장이었다. 이인석 전 인천연구원장(2000~2005년 재임)은 인천이 근대 이후 ‘체제 교체의 무대’였다는 점에 주목한다. 중화 체제에서 일본 군국주의 체제로(청일전쟁), 대륙세력에서 해양세력으로(러일전쟁) 변하는 체제 교체 무대가 한국이었고, 그 출발점이 인천이었다. 제국의 손발 역할을 하던 인천이 스스로 ‘창구’와 ‘교량’ 역할을 자처하고 나선 게 2000년대 이후 일이다. 노무현 정부가 인천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한 목적은 ‘송도-영종-청라 삼각축을 연결한 동북아 물류 중심지 조성’에 있었지만, 현 시점에서 보면 인천경제자유구역은 바다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했다. 이 전 원장은 2000년대 미국 국무부 직원들이 주한미국대사관을 통해 인천에 찾아와 본인을 인터뷰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주제는 ‘인천은 서해를 어떻게 보고 있는가’였다. 남북교류 전망도 관심 있게 물었다고 한다. 일본 아사히신문도 이 전 원장을 인터뷰한 적이 있었는데 아사히신문 기자는 ‘개항’과 ‘바다’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질문했다. 이 전 원장은 “세계는 다 인천을 손금처럼 보고 있는데 정작 인천사람들은 인천을 모르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는 “인천의 두 가지 과제가 있는데 하나는 국가와 국가를 잇는 연결망이, 다른 하나는 ‘인천에서 세계를 보는 눈’이 필요하다”며 “인천이 로컬리즘에 빠져 지역화하게 되면 인천은 갇힌 도시가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