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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않고 아침 몰고 다음에 태어나서 있지만빈필의 제2바이올린 단원으로 정식 임용된 바이올리니스트 해나 조. 한국에서 태어나 미국으로 이주한 연주자다. 사진 해나 조
1842년 창단해 183주년이 된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빈필)가 첫 한국계 단원을 임명했다. 주인공은 바이올리니스트 해나 조(31, 한국명 조수진). 빈필에 따르면 해나 조는 지난 22일 열린 빈필의 최종 회의에서 통과해 이 악단 제2바이올린 파트의 정년(65세) 보장 단원이 됐다. 현재 단원 148명으로 구성된 빈필은 높은 명성에 걸맞게 입단 과정이 까다롭다. 우선 바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에 들어갈 수 없고 오페라 공연에서 경험을 쌓아야 한다. 빈 국립 오페라 오케스트라의 입단 오디션에 합격하고 나면 빈 목돈 적금 필의 수습 단원이 되는 방식이다. 최소 2년 동안 오페라 공연에 오케스트라 단원으로, 빈필의 교향곡 무대에는 수습으로 연주한다. 이 기간을 거치면 오케스트라 단원들의 투표를 거쳐 정식 단원이 되고, 수개월 후 회의가 열려 최종 결정된다. 서울에서 출생한 해나 조는 어린 시절 미국으로 건너가 3세에 바이올린을 시작했다. 12세에 미국에서 농협 담보대출 오케스트라 협연자로 데뷔했고 여러 콩쿠르와 무대에서 경력을 쌓았다. 국적은 미국이다. 뉴욕의 줄리아드 음악원의 학사·석사와 맨해튼 음대 전문연주자 과정에서 공부했으며 2019년 빈필 아카데미를 거쳐 2022년 빈 국립 오페라 오케스트라 오디션을 통과했다. 빈 국립 오페라와 빈필의 무대를 병행하다가 2024년 11월 단원 투표로 빈필 정단원 자격을 받았으며 국민행복기금 전화 이번에 최종 승인을 받았다. 해나 조는 26일 중앙일보와 전화 인터뷰에서 “빈필은 내 음악적 영혼의 고향처럼 느껴진다”고 했다. 독주자로 악기를 공부하던 그는 빈필의 독특한 사운드에 매료됐다. “미국에 있으면서 여름마다 유럽에 와서 여러 경험을 했는데, 특히 빈필의 특별한 목소리가 매력적이었다. 빈필의 음악가들이 지켜나가는 전통을 동경하 한부모가정 임대주택 기 시작했다.”
빈필의 제2바이올린 단원인 해나 조. 사진 해나 조
입단 전까지 이어진 시험들 또한 그는 그 전통을 생각하면서 치렀다고 했다. “2019년 5월 아카데미 오디션에는 바이올린 단원을 2명 뽑았다. 평균급식비 오케스트라 작품과 협주곡까지 총 5곡의 몇 부분을 준비해 갔는데, 이 오래된 오케스트라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음악적 소리의 가치와 내가 생각하는 좋은 소리를 공유하는 것을 최고의 목표로 삼고 연주했다.” 그는 약 20명 이상이 도전했던 아카데미 바이올리니스트 자리에 합격하면서 빈필과 첫 인연을 맺었다. 아카데미 입단 직후 팬데믹이 시작됐지만, 해나 조에게는 또 다른 기회였다. “연주가 줄어들면서 빈필의 악장인 라이너 호넥과 포크하르트 스토이데에게 더 많이 배울 수 있었다. 다른 동료들에게도 음악적 조언을 정말 많이 들었다.” 그는 이 시기를 빈필 특유의 아름답고 따뜻한 소리의 비밀에 다가가는 계기로 삼았다. “당시 배웠던 것 중 대부분이 ‘소리’에 대한 것이었다. 활을 쓰는 법, 소리를 울리는 방법 등을 배우면서 빈필의 전통을 이어받는 데에 가까워질 수 있었다.” 오케스트라 수습 단원으로 보낸 2년은 쉽지 않았다. “모두가 나를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는 느낌이었다, 그래도 음악에 대한 믿음에 집중하며 시간을 보냈다”고 했다. “어떤 나라 출신이든, 어떤 과정을 겪었든 그런 건 다 떼버리고 바이올리니스트, 음악가로서 진실하려고 했다.” 그는 또 “빈필 특유의 뉘앙스를 머리로 이해하는 데 그치지 않고 몸에 배기 시작하는 데 3년 이상이 필요했다. 오케스트라의 오랜 전통이 무겁게 느껴진다”며 “어려서부터 나의 특별한 소리를 찾는 것이 가장 큰 목표였는데, 빈필을 만난 것은 행운”이라고 말했다. 빈필과 첫 연주는 2019년 이탈리아 로마에서 했고, 이후 말러 교향곡 등 규모가 큰 무대에 참여하면서 오케스트라의 사운드를 경험했다. “첫 연주를 하고 난 후 내 음악의 고향을 찾아온 것처럼 충만한 느낌이 들었다”고 기억했다. 그 후 오페라 무대와 세계 투어를 포함해 한 해 100회 이상 공연을 하는, 전 세계에서 가장 바쁜 오케스트라 중 하나인 빈필의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오늘은 오페라 ‘마술피리’ 내일은 ‘로미오와 줄리엣’, 수요일에는 발레를 하고 그다음에는 교향곡 무대에 서는 식”이라고 했다. 빈필은 여름의 몇 주를 제외하면 쉬는 날이 없는, 연중무휴 오케스트라로 유명하다. 음악계에서 가장 보수적인 곳으로 꼽히던 빈필은 최근 오케스트라의 다양성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신년음악회에서 여성 작곡가의 작품을 연주해 화제가 됐으며, 지난 5월에는 정기연주회 최초로 여성 지휘자 미르가 그라지니테-틸라를 무대에 세웠다. 이번에 빈필은 해나 조를 비롯해 총 6명의 연주자를 정식 단원으로 임명했다. 이스라엘 바이올리니스트인 야멘 사디(28)는 빈필의 4번째 악장으로 임명됐다. 빈필 측은 “현재 오케스트라는 22개국 단원으로 구성돼 있다”고 밝혔다.
오스트리아 빈의 무지크페라인에서 연주하고 있는 바이올리니스트 해나 조. 사진 빈필 인스타그램
해나 조는 빈필의 11월 아시아 투어에 함께 한다. 지휘자 크리스티안 틸레만과 함께 일본ㆍ한국ㆍ중국에서 여는 공연이다. 빈필의 2019년 한국 공연부터 함께 했던 해나 조는 “정식 단원으로 참여하게 되는 첫 공연인 만큼 설레는 마음”이라며 “앞으로 독주와 실내악 활동을 여러 무대에서 병행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빈필의 한국 공연은 11월 19·20일이며 슈만 3번, 브람스 4번, 브루크너 5번 교향곡을 연주한다. 김호정 음악에디터 wisehj@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