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토게임 기 ㈀ 황금성3게임다운로드 ㈀╂ 82.rde416.top ┕현대차그룹이 고율 관세와 전기차 공장 근로자들의 구금 사태 등 각종 여러 악재에도 불구하고 북미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현대차는 뉴욕에서 진행한 첫 해외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중장기 전략을 공개하며 북미를 그룹 사업 핵심 축으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현대차는 19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맨해튼 더 셰드에서 ‘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하고 북미 시장에서의 중장기 전략을 공개했다. 미국 투자와 생산 규모를 늘리는 것은 물론 특화 차종과 모델 확대, 현지 기업과 기술 협력 강화 등을 추진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호세 무뇨스 현대자동차 대표이사(CEO) 사장이 18일(현지 시각) 미국 재부팅필요 뉴욕 맨해튼 더 셰드에서 열린 '2025 현대차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발표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
호세 무뇨스 현대차 대표이사(CEO) 사장은 “미국 시장에서는 앞으로도 꾸준히 큰 성장의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한 가지 목표가 아니라 수익성을 체계적으로 개선하는 데 초점을 두고 다양한 전략 남양주별내지구신일유토빌 을 도입할 계획이고, 미국에서 효과가 있는 전략을 다른 시장에도 전개하고 있고 적용하려 한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북미를 단순한 해외 거점이 아닌 최대 시장으로 주목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현대차가 글로벌 시장에 판매한 207만대 가운데 30%인 61만대가 미국에서 팔렸다. 특히 제네시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ports Utility Ve 좌자연체 hicle·SUV) 등 고부가가치 차종의 인기가 높아 매출 기준 비중은 38%에 달한다. 북미 시장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현대차의 투자 규모는 계속 늘어나는 추세다. 현대차는 1986년 미국 진출 이후 북미 시장에 총 205억달러(약 29조원)를 투자했는데, 올해부터 2028년까지 추가로 260억달러(약 36조원)를 쏟아붓기로 했다. 제철 햇살론소득증빙 소 건설, 생산능력 확대, 로봇 공장 신설 등이 주요 투자 분야다. 현대차는 현재 약 100만대 수준인 미국 내 생산 규모도 연간 최대 120만대까지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지난해 가동을 시작한 조지아주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의 연간 생산능력을 현재의 30만대에서 2028년까지 50만대로 늘리기로 했다. 캐피탈저축은행금리비교북미 시장에서 인기 있는 차종의 개발에도 속도를 낸다. 현대차는 2021년 출시한 북미 전용 픽업트럭인 싼타크루즈의 뒤를 이을 중형 픽업트럭을 2030년 이전까지 선보이기로 했다. 상용차 시장 공략을 강화할 계획으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트레일러를 비롯해 2028년 현지 생산을 앞둔 전기 상용밴을 주요 제품으로 제시할 방침이다.
정의선(오른쪽) 현대차그룹 회장이 지난해 9월 12일 메리 바라(Mary Barra) GM 회장 겸 CEO와 포괄적 협력 위한 MOU를 체결한 후 악수하고 있다./현대차 제공
미국 기업과의 기술 협업도 강화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지난달 제너럴모터스(GM)와 중남미 시장용 중형 픽업, 소형 픽업, 소형 승용, 소형 SUV 4종과 북미 시장용 전기 상용 밴 차종을 공동 개발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향후 해당 차량들의 양산이 본격화되면 연간 80만대 이상이 생산·판매될 전망이다. 자율주행 분야에서도 협력이 계속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10월부터 미국 자율주행기업 웨이모와 손잡고 6세대 완전 자율주행 기술 ‘웨이모 드라이버’ 개발을 진행 중이다. 향후 메타플랜트에서 생산되는 아이오닉5에 탑재해 도로 위에 투입한다는 계획으로, 올해 연말 미국 실도로 주행 시험이 예정돼 있다. 현대차는 향후 미국에서의 가격 정책은 관세와 경쟁사들의 전략 등 대내외 환경을 고려해 유연하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무뇨스 사장은 “지난 몇 개월 동안 시장과 고객을 모니터링했고, 고객이 감당할 수 있는 가격의 차량을 출시하고 전달했다”며 “경쟁력 있는 리스 등 판매 금융도 개선하고 있다”고 말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