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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어. 별거 그러는 넣는 계속 기회가 당장태조 어진의 '디지털 복원' 방법은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지난 13일 서울 종로구 한지가헌에서 열린 '제4회 해외전문가 보존 처리 교육 워크숍'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강연을 듣고 있다. 한국에서 처음 열린 워크숍에는 미국, 영국, 일본 등 해외 주요 박물관과 미술관에서 활동하는 한국 회화 담당 보존 처리 전문가 20여 명이 참여했다. 2025.9.15 yes@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조선을 세운 태조(재위 1392∼1398)의 모습을 담은 어진(御眞)입니다. 얼굴을 포함한 절반 정도가 없죠.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지난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북촌 한지가헌. 이현주 국안전한투자 립고궁박물관 학예연구관이 붉은색 곤룡포(袞龍袍·임금이 입던 정복)가 일부 남아있는 옛 그림을 소개하자 자리에 앉아있던 사람들의 시선이 쏠렸다. 불에 탄 듯 일부가 그을리고, 절반이 사라진 그림은 1900년 경운궁, 즉 지금의 덕수궁 선원전에 봉안하기 위해 제작한 왕의 초상화였다.
태조 어진의 '디지털 복원' 방법은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지난 13일 서울 종로구 한지가헌에서 열린 '제4회 해외전문가 보존처리 교육 워크숍'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강연을 듣고 있다. 한국에서 처음 열린 워크숍에는 미국, 영국, 일본 등 해외 주요 박물관과 미술관에서 활동하는 한국 회화 담당 보존 처리 전문가 20여 키움스팩1호 주식 명이 참여했다. 2025.9.15 yes@yna.co.kr
이 연구관은 조선시대에는 초상화를 그릴 때 '터럭 한 올이라도 다르면 그 사람이 아니다'라는 말이 있었다고 전하며 '왕의 얼굴'을 찾기 위한 최근의 작업 과정을 찬찬히 설명했다. 전북 전주 경기전에 남아있는 태조 어진, 온라인게임 어진을 찍은 유리건판 사진 등과 그림을 비교하며 '디지털 복원'하는 과정을 보던 참석자들은 진지한 표정으로 메모했고, 발표 자료를 하나하나 촬영했다. 이날 강연을 들은 20여 명은 미국 메트로폴리탄미술관, 영국박물관 등 해외 주요 박물관과 미술관에서 활동하는 보존 처리 분야 전문가들이다. 세월의 흔적 속에 훼손되거나 상삼화왕관 주식 처 난 문화유산에 새 숨결을 불어 넣는 이들이다. 세계적으로 내로라하는 박물관과 미술관에서 한국 회화를 담당하는 전문가인 이들은 국외소재문화유산재단이 연 '해외 전문가 보존 처리 교육 워크숍'에 참가하고자 한국을 찾았다.
조선 태조 어진 왼쪽부터 국보로 지정된 '조선태조어진', 1900년에 제작된 태조 어진, 어진을 찍은 흑백사진 [국가유산청·국립고궁박물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17년 처음 시작한 워크숍이 우리나라에서 열린 건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 메트로폴리탄미술관 소속의 제니퍼 페리 보존 처리 전문가(Conservator)는 교육을 마친 뒤 "한지, 모시 등 전통 재료를 만드는 장인들의 공방이 인상적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일본 회화 전문가로 아시아 미술도 함께 담당하는 그는 특히 사찰에서 야외 의식을 거행할 때 거는 대형 불화인 괘불(掛佛)과 관련해 "크기와 다양한 도상이 놀라웠다"고 감탄했다. 필라델피아미술관에서 아시아 회화의 보존 처리 업무를 담당하는 태미 홍 펠로(fellow) 역시 "한국 회화와 더불어 한국식 장황의 특징과 주요 기법을 배울 수 있었다"고 했다.
제니퍼 페리 보존 처리 전문가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제니퍼 페리 미국 메트로폴리탄미술관 보존 처리 전문가(Conservator)r가 지난 13일 서울 종로구 한지가헌에서 열린 '제4회 해외전문가 보존처리 교육 워크숍' 행사에서 발표하고 있다. 2025.9.15 yes@yna.co.kr
장황은 비단이나 두꺼운 종이를 발라서 책이나 화첩, 족자를 꾸미는 일을 뜻한다. 그는 "한국, 일본, 중국의 장황은 기법이나 전통이 다르지만, 그 차이점을 배울 기회가 없었다"며 "보존 처리 현장을 보면서 한국 문화유산에 관한 지식을 넓힐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한국 문화유산에 대한 정보나 연구 자료가 더 많아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보스턴미술관에서 보존 처리 전문가로 일하는 신천 차이는 "중국의 경우 전통 장황이나 기법, 방식을 설명하는 고문헌을 비롯해 여러 자료가 남아있어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교코 구스노키 보존 처리 전문가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교코 구스노키 영국박물관 소속 보존 처리 전문가(Conservator)r가 지난 13일 서울 종로구 한지가헌에서 열린 '제4회 해외전문가 보존 처리 교육 워크숍' 행사에서 발표하고 있다. 2025.9.15 yes@yna.co.kr
그는 과거 일본 양식으로 장황했던 한국 회화를 보존 처리한 경험을 설명하며 "한국 문화유산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이뤄져서 다양한 정보나 자료가 (현지에) 제공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제니퍼 페리는 "과거에 어떤 기법이나 재료를 써서 (문화유산을) 만들었는지 찾을 수 없는 부분이 많다"면서도 "그런 부분을 채워나가는 게 보존 처리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보존 처리 담당자는 이 작품, 혹은 유물이 어떻게 '나이'를 먹고 잘 살아갈지 끊임없이 고민합니다. 우리의 손길이 방해되지 않도록 '보이지 않는 손'이 되어야 하죠. 그렇기에 다양한 자료, 정보가 더 필요합니다."(제니퍼 페리) 이들은 재정적 지원(funding) 역시 중요한 부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보존 처리 교육 워크숍' 수료증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곽창용 국외소재문화유산재단 사무총장이 지난 13일 서울 종로구 한지가헌에서 열린 '제4회 해외전문가 보존 처리 교육 워크숍' 행사에서 참가자에게 수료증을 전달하고 있다. 한국에서 처음 열린 워크숍에는 미국, 영국, 일본 등 해외 주요 박물관과 미술관에서 활동하는 한국 회화 담당 보존 처리 전문가 20여 명이 참여했다. 2025.9.15 yes@yna.co.kr
한지를 비롯해 전통 재료를 현지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제언도 나왔다. 태미 홍은 "보존 처리 교육도 중요하지만, 한지를 비롯해 (한국의) 전통 재료를 어떻게 수급할 수 있을지 정보를 알고자 이번 행사에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신천 차이 역시 "한국식 장황을 하기 위해 필요한 재료, 예를 들어 비단이나 종이, 끈 등을 어디에서 어떻게 구할 수 있는지 알고 싶다"고 했다. 이들은 이번 교육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이어지길 바랐다. 인터뷰에 참여한 전문가가 속한 메트로폴리탄미술관. 보스턴미술관, 필라델피아미술관 등에는 한국 회화만 전담으로 하는 별도 전문가는 아직 없다.
'보존 처리 교육 워크숍'을 끝내며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지난 13일 서울 종로구 한지가헌에서 열린 '제4회 해외전문가 보존 처리 교육 워크숍'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한국에서 처음 열린 워크숍에는 미국, 영국, 일본 등 해외 주요 박물관과 미술관에서 활동하는 한국 회화 담당 보존 처리 전문가 20여 명이 참여했다. 2025.9.15 yes@yna.co.kr
대부분은 중국, 일본 등 아시아 회화를 함께 담당하는데, 한국 문화유산을 제대로 보존 처리하거나 복원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교류망)가 필요하다는 게 학계 중론이다. 영국박물관에서 주로 일본 회화 복원을 맡아온 교코 구스노키 보존 처리 전문가는 "한국 회화는 보존 처리 전문가 입장에서도 쉽지 않은 과제"라고 말했다. 그는 "교육을 일주일 더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며 "국외소재문화유산재단, (전통 재료) 장인, 보존 처리 전문가로 이어지는 연결고리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김정희 국외소재문화유산재단 이사장은 "더 많은 부분을 보여주고 싶었으나 아쉽다"며 "한국 문화유산을 어떻게 보존 처리할지 생각하면서 관심과 이해가 높아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정희 국외소재문화유산재단 이사장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김정희 국외소재문화유산재단 이사장이 지난 13일 서울 종로구 한지가헌에서 열린 '제4회 해외전문가 보존 처리 교육 워크숍'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국에서 처음 열린 워크숍에는 미국, 영국, 일본 등 해외 주요 박물관과 미술관에서 활동하는 한국 회화 담당 보존 처리 전문가 20여 명이 참여했다. 2025.9.15 yes@yna.co.kr